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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
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: 해당 없음

  •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「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」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습니다.
  •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 건수가 업권 전체의 1% 이상인 회사이며 영업규모가 작거나 민원 건수가 적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
  • 회사별 평가결과 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생보협회 공시실 바로가기(기타공시 > 민원공시)
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
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
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



민원건수 금감원과 금융회사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
민원처리기간 금감원과 금융회사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
소송건수 소송건수와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
영업지속가능성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(BIS비율, 당기순이익 등)
금융사고 금융회사의 소비자 관련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




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ㆍ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(CCO) 직무의 적정성
ㆍ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
ㆍ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
ㆍ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
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ㆍ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절차의 적정성
ㆍ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
ㆍ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절차 운영의 적정성
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체계 구축 및 운영 ㆍ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하는 기준 수립 여부
ㆍ상품판매 절차 구축 및 운영의 적정성 여부
ㆍ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와 시스템의 적정성
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ㆍ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과 운영의 적정성
ㆍ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
ㆍ민원분석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
소비자정보 공시 ㆍ소비자 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
ㆍ적정한 소비자 정보 제공이 이루어지는지 여부

담당자 : 소비자보호팀 이진경 ☎ 02)2270-152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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